안녕하세요.
이이레 목사님 말씀 듣고 있습니다.
성경적인 교회를 찾고 있어서 유튜브로 설교영상을 많이 보고 있는데, 목사님 설교가 너무 좋아서 엄청 많이 보고 있습니다.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2023-07-16 스스로 열매 맺는 땅이라는 설교말씀 중에
20:10분쯤에 짐승에도 영이 있다고 하신 말씀이 이해가 안가서요.
개역개정에는 하나님께서 생기를 주셔서 사람이 생령이 되었다고 되어 있는데, 그게 짐승과 사람의 차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육과 혼과 영의 영역이 있는데 짐승은 육과 혼이 있고 사람에게 육과 혼과 영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걸까요?
혹시 이걸 설명한 설교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의정부가 집인데, 구리까지 좀 먼듯 가까운듯 애매한 위치라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은혜를 함께 나누고 있다니 반갑고 감사합니다.^^
짐승에도 영이 있다고 말한 까닭은, 그렇게 성경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위로 올라가는 사람의 영(spirit)과 땅으로 내려가는 짐승의 영(spirit)을 누가 알리요?”(전도서 3:21, 킹제임스 흠정역)
개역성경은 이 spirit을 ‘혼’이라고 번역했는데, 성경에서 soul(혼)과 spirit(영)은 표기와 의미 모두 엄연히 구분되어 나타납니다. 그래서 개역성경을 기반으로 한 어떤 주석에는 '원문에는 영'이라고 달아놓기도 했습니다. 원문과 다르게 ‘혼’이라고 번역했다는 것입니다.
성경 말씀을 통해 우리는 짐승에게도 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말에도 영물(靈物)이라는 말이 있듯이, 짐승들은 사람만큼 복잡하지 않을 뿐 모두 생각이 있습니다. 동물은 몸으로 감각을 느끼고 영으로 지각을 하지만, 혼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존재를 사람처럼 자각하거나 구현하지는 못하고 더욱 본능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동물은 위협이 없으면, 계획된 악행을 행하지 않고, 타고난 죄악을 지니지 않습니다.
‘군단’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던 마귀들이 돼지들 속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도(막5:9-12) 짐승들에게 영이 있다는 것의 근거가 됩니다. 마귀는 영으로서 영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존재입니다.
발람의 나귀가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천사(시104:4)를 볼 수 있었던 것, 하나님께서 그 나귀의 입을 여셨을 때 말을 할 수 있었던 것도 근거입니다(민22:23-30).
성경에 기록된 영, 혼, 몸의 각 의미와 기능을 잘 비교해 보시고 공부해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